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췌장암에 좋은 음식! 췌장암 증상

by 박학다식 정보통 2023. 1. 3.
오늘은 노년에 더 많이 발생한다는 췌장암 정보를 가지고 왔습니다. 끔찍한 통증과 생존율이 낮아서 제일 두려워하는 게 췌장암입니다.

그런데 더 충격적인 것은 췌장암을 일으키는 세균이 입속에 살고 있다는 겁니다.

입속 이 세균만 제거해도 췌장암을 막을 수 있다고 하는데요. 왜 노년층들이 췌장암에 더 잘 걸리는지 췌장암을 일으키는 입속 세균은 어떻게 제거할 수 있는지 몽땅 알려드리겠습니다.

특히 이 채소를 씹으면 췌장암 일으키는 입속 세균 싹 제거할 수 있다고 하니 오늘 포스팅 꼭 보시길 권해드립니다. 전에는 췌장암은 비교적 드물게 발생하는 암으로 알려져 왔습니다.

그런데 요즘은 많이 달라졌다고 하는데요. 왜냐 최근 들어 생활 방식이 서구화되면서 다른 암과 마찬가지로 췌장암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요즘 췌장암 발생 순위는 8위 사망률은 5위를 차지하고 있을 정도로 많이 발생한다고 하는데요. 국립암센터는 매일 20명 이상의 췌장암 환자가 발생하고 매일 열여덟 명 이상이 사망한다고 밝혔습니다.

문제는 연령대가 높은 고령층에서 발생 빈도가 더 높다는 겁니다. 전문가들은 다른 암도 나이가 들면서 발생 빈도가 높아지지만 췌장암도 60 ~ 70대에서 주로 많이 발생한다고 했습니다.

그렇다면 췌장암은 왜 연령대가 높은 고령층들한테서 많이 발생하는 걸까요? 전문가들은 흡연이 위험인자라고 했습니다. 또한 당뇨를 오래 앓고 있거나 만성췌장염 고칼로리 고지방 식습관도 위험인자라고 했습니다.



이런 식습관으로 살이 찌면 위험도가 더 높아진다고 하는데요. 또 한 가지 췌장암을 일으키는 위험 요소는 누구나 다 있다고 했는데요. 그게 뭐냐 그것은 바로 입속에 바글바글한 세균 때문이라는 겁니다.

전문가들은 치주염을 일으키는 특정 세균 보균자가 특정 세균이 없는 보균자에 비해 췌장암에 걸릴 위험도가 월등히 높다고 했습니다.

왜냐 치주염과 관련 있는 특정 세균이 입속에 살고 있는 사람의 경우 췌장암에 걸릴 위험이 50% 이상 높아진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기 때문입니다.

미국 뉴욕대학 랑건메디컬센터와 로라 아이작 펄먼터 암센터 연구팀은 이 같은 연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또한 과학 전문지 유래 칼로트 등에 따르면 췌장암 환자들이 잇몸 질환에 취약하다거나 이가 많이 빠져있는 경우 구강 건강과 췌장암 간의 관계를 시사하는 연구들이 이미 기존에 있었다고 했습니다.

다시 아래 구강 질환과 췌장암 간의 직접적인 연관성이 있다는 겁니다. 전문가들은 췌장암 환자 361 명과 췌장암에 걸리지 않은 건강한 사람 371 명의 입속 세균을 채취해 비교 분석해 봤다고 하는데요.

또한 미국 국립암연구소와 미국 암학회가 10년 동안 추적 조사해 온 14 만 명 중에서 이 기간 췌장암에 걸린 사람들과 나이 성별 인종 등을 동일하게 구성한 건강 집단을 비교해 보는 연구를 했다고 그 결과가 충격적입니다.

입속에 사는 미생물은 600 ~ 700 여 종에 달하고 사람마다 서식하는 박테리아 종류와 구성이 다르더라는 겁니다. 뿐만 아니라 그중 췌장암과 큰 연관성이 있는 박테리아가 두 종이나 있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피지 박테리아 보균자는 비보균자보다 평균 59% AA보균자는 50%나 췌장암에 걸릴 위험도가 높다고 했습니다. 이 두 세균이 치주염을 일으키는 세균이라는 겁니다.

그러면 입속 세균이 어떻게 췌장암을 일으킨다는 것일까요?

다음 포스팅에서 이어 하겠습니다!!

▼▼▼ 같이보면 도움되는 글▼▼▼▼

2023.01.04 - [건강정보 꿀꿀Tip] - 췌장암에 좋은음식! OO 먹으면 예방!

 

췌장암에 좋은음식! OO 먹으면 예방!

또한 미국 국립암연구소와 미국 암학회가 10년 동안 추적 조사해 온 14 만 명 중에서 이 기간 췌장암에 걸린 사람들과 나이 성별 인종 등을 동일하게 구성한 건강 집단을 비교해 보는 연구를 했다

kjyzz89.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