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지식 TIP

전기자전거 추천 및 전기자전거가격비교, HoGu안되는법

by 박학다식 정보통 2022. 12. 22.
전문가가 알려주는 전기자전거 구입 노하우
전기 자전거 추천 및 가격비교방법, 호구안되는법



오늘 말씀드릴 내용은 전기자전거를 구입할 때 이런 질문 하면 호구됩니다. 라는 주제로 몇 가지를 추려서 설명을 드려보겠습니다. 첫 번째 어떤 제품이 잘 나가나요?

추천 좀 해 주세요. 이 질문은 전기 자전거 구입할 때 손님분들께서 가장 많이 하시는 질문이에요. 그런데 솔직히 말씀드리면, 이 질문에 대한 답은 정해져 있습니다.

물론 안 그런 판매자분도 계시지만 장사하는 입장에서 대부분 판매 마진이 좋은 제품을 추천할 겁니다. 하나를 팔더라도 마진이 더 많은 제품을 팔아서 수익을 높여야 하는 게 장사니까요?

이건 어쩔 수 없어요. 장사하는 입장에서 당연히 마진이 좋고 재고 소진을 해서 그래 현금 흐름을 좋게 하는 게 당연한 거거든요.

그렇기 때문에 무지성으로 방문해서 모델 추천을 받기보다는 판매점을 방문하기 전에 두 가지 정도 모델을 정해놓고, 좀 알아본 다음에 매장에서 시승을 해 본 뒤에 본인에게 더 와닿는 제품을 선택하시는 게 가장 현명한 소비를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두 번째 한 번 충전하면 얼마나 탈 수 있나요? 이 질문은 아마 판매점에서 가장 많이 듣는 질문일 겁니다. 판매가 입장에서 이 질문을 들었을 때 이 사람은 아무것도 모르는구나 초짜구나 한마디로 이 손님이 이런 말을 하면 어떻게 구워 삶아서 이걸 판매해야 되겠구나라는 계획이 딱 나옵니다.

전기자전거에 대한 지식 소위 말하는 사이즈가 나오는 질문이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이 질문은 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왜냐하면, 충전해서 갈 수 있는 거리는 무게나 바람이나 뭐 지형이나 페달링 정도 등에 따라서 너무나 많은 변수가 있기 때문에 제조사에서는 최대치로 수치상 계산 거리를 올려놓을 수밖에 없습니다.

만약 A 라는 전기자전거가 100킬로를 갈 수 있다면 약 한 60에서 70킬로미터 정도를 주행할 수 있다고 생각하시면 돼요. 판매점에 방문하기 전에 검색 몇 번 하고 오시면 기본 정보는 다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거리에 너무 집착하실 필요 없습니다. 하루에 50킬로미터 이상을 주행하시는 분들은 거의 없을 거예요. 첫 번째 아는 척 하지 말자 입니다.

가끔 어떤 분들이 마치 모든 걸 알고 있는 듯한 느낌으로 근처에 있는 매장에 방문을 하셔서 이것저것 많이 말씀하시는 분들이 계세요.

이런 스타일의 손님이 전기 자전거를 사려고 오프라인 매장에 가시면 판매점 사장님들은 완전 땡큐입니다. 그냥 바로 호구가 되는 거거든요.

왜냐하면, 이런 분들은 판매점에서 이렇게 맞장구 쳐주면서 몰아가면 판매자가 몰아가는 방식대로 결국은 그걸 사게 됩니다. 괜히 아는 척했다가 오히려 더 크게 뒤집어쓰는 경우도 있어요.

본인이 어느 정도 지식이 있더라도 지식이 맞는지 확인차 질문을 하시거나 그전부터 관심 있었던 제품에 대해서 궁금한 점을 직관적으로 물어보시는 게 오히려 더 호구가 되지 않는 호갱이 되지 않는 방법입니다.

그러면 도대체 어떤 질문을 하는 게 전기 자전거를 구입하는 데 도움이 될까요? 만약 제가 전기자전거를 구입하려는 소비자라고 한다면, 우선 인터넷을 통해서 여러 가지를 검색을 하고 여러 모델을 비교해 볼 겁니다.

자 그런 다음 최종적으로 두 가지 정도의 모델을 선택한 다음에 집 근처에 있는 오프라인 매장에 가셔서 저라면 이런 질문을 할 것 같아요. 본사에서 AS가 잘 되나요? 부품이 잘 공급이 되나요?

혹시 배터리에 KC 인증이 돼 있나요? 이 정도의 질문을 꼭 해 볼 것 같아요. 그리고 꼭 시승을 하시기 바랍니다. 백문이 불여일견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아무리 지식을 쌓고 문의를 해서 모델을 선택했다 하더라도 본인에게 맞는 전기자전거가 아닐 수 있거든요. 머릿속에서는 정말 나랑 딱 맞고 상상해 오던 딱 제품인데 막상 타보면 저랑 안 맞을 수도 있습니다.

나와 궁합이 안 맞을 수도 있는 거거든요. 실제로 원래 오실 때는 A 라는 자전거를 보러 오셨다가 B 라는 자전거를 타보고 이게 나한테 딱 맞는데라고 하면서 마음이 바뀌어서 B 자전거를 구입하시는 분들을 상당히 많습니다.

가끔 보면 매장에 시승을 하지 못하게 하는 판매점들이 있습니다. 그러면 조금 수고스럽더라도 조금 멀리 있는 매장에 방문해서라도 전기자전거를 구입할 때는 꼭 시승을 해 보시고 구입하시는 것을 적극적으로 권장합니다.

전기자전거를 구입할 때 호구가 되지 않도록 이렇게 몇 가지를 추려서 간단하게 설명을 드려봤습니다.

일단 가장 중요한 것은 어떤 제품을 사야 하는지를 몇 종류를 추려서 제품에 대해서 공부를 한 다음에 오프라인 매장에 가서 중요한 부분만 핵심적으로 딱딱 찍어서 물어본 다음에 가장 서비스가 좋을 것 같고, 그다음에 AS가 잘 될 것 같고, 친절한 데 그런 매장으로 가서 구입을 하시 것이 가장 현명하게 구입하시는 것 같습니다.

엉뚱하고 생뚱맞은 이런 질문을 해서 판매자들이 원하는 대로 끌려가지 마시고 좋은 제품을 현명하게 구입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