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유식 레시피

아기 이유식 기본지식 3

by 박학다식 정보통 2022. 10. 28.
반응형

안녕하세요. 지난 포스팅 내용에 이어 엄마들이 꼭 알아두어야 할 이유식 기본 지식 포스팅이어서 하겠습니다.

6. 이유식, 어떻게 해야 잘 먹나요?
* 아기가 기분이 좋고 배가 조금 고플 때 먹이세요!

 

 



보통 초기와 중기에는 오전 10시경 이유식을 먹이는데요, 그 이유는 이 시간쯤 아기의 컨디션이 좋기 때문입니다. 혹 오전에 이유식을 잘 먹지 않으려 한다면 밤중 수유를 끊어보세요.

밤중 수유로 아침까지 배가 부를 수 있습니다. 또한 수유를 수시로 하거나 간식 등으로 하루 종일 배가 불러있는 상태를 만들어도 이유식을 먹이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이것도 아기에 따라 다르니 아기가 언제 컨디션이 좋은지 살펴보고 시간을 정해 이유식을 먹이면 됩니다.

 


* 먹을 때와 먹지 않을 때가 명확해야 합니다.

이유식을 먹인 후 붙여서 바로 모유나 분유 수유를 하면 한 번에 넉넉히 먹는 습관도 길러지고 뱃골(위)도 커지게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먹을 때와 먹지 않을 때의 경계를 확실히 해주어야 이유식을 잘 먹게 됩니다. 하루 종일 조금씩 계속 먹이는 경우 아기는 한 번에 잘 먹지 않는 아기가 될 수 있습니다.

아기가 이유식을 먹은 후 배가 불러 수유를 거부하면 억지로 먹이지 말고 아기의 의사를 존중해주십시오.

 


* 이유식을 잘 먹지 않는다면, 간식을 주지 마세요!

간식을 먹기 시작한 중기 이후에는 간식만 먹으려고 하고 이유식과 모유나 분유를 잘 먹지 않으려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는 간식을 과감하게 끊어야 합니다.

 



* 가급적 시간을 정해 규칙적으로 먹이는 것이 좋습니다.

규칙적으로 정해진 시간에 이유식을 진행하는 것이 아기의 식습관을 잡는 데 좋습니다.

물론 아기를 키우다 보면 정해진 시간에 먹이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정확한 시간을 지키기 힘들지만 아기가 모유나 분유를 먹는 시간, 아기가 컨디션이 좋은 시간은 비교적 규칙적이니 아기에게 맞춰 이유식 먹는 횟수와 시간을 정하십시오.

아기의 컨디션과 리듬에 맞춰서 이유식을 먹여야 아기도 엄마도 즐겁게 이유식을 할 수 있습니다.



7. 아기가 아플 때, 이유식을 어떻게 해야 하나요?

장염에 걸린 경우 이유식을 중단하거나 그동안 먹였던 재료로 더 묽게 덩어리 없이 이유식을 만들어 먹이십시오. 감기에 걸렸을 때도 목이 부었거나 콧물이 목으로 넘어가 이유식을 먹고 싶어 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럴 때는 이유식을 억지로 먹이지 말고 쉬게 하십시오. 탈수증상이 올 수 있으니 소변량이나 입술이 마르는지 확인하고 모유나 분유로 수분을 보충해 주십시오.




여기서 Tip!.

 


'이유식 숟가락을 혀로 밀어낼 때는 이런 의미예요!'

초기에는 이유식을 한두 숟가락 먹이는 것도 쉽지 않습니다. 숟가락이 익숙하지 않아 자꾸만 혀로 밀어내기 때문입니다.

이런 행동은 젖이나 젖병을 빠는데 익숙해서 그런 것이지 이유식이 싫어서는 아니랍니다.

숟가락이 익숙해지면 혀로 밀어내지 않고 오물오물 잘 먹게 됩니다. 오히려 숟가락이나 손으로 직접 퍼서 먹겠다고 해서 깔끔하게 먹이는 일이 쉽지 않게 됩니다.

숟가락에 익숙해진 이후에 이유식을 먹다가 숟가락을 혀나 손으로 밀어낸다면 그만 먹고 싶다는 신호이니 몇 번 시도해보는건은 아기에게 스트레스를 주는 행동이니 아기의 의사를 존중하여 그만 먹이는 것이 좋습니다.

 

 

 

▶▶▶▶▶▶▶ 같이보면 도움 되는 글

2022.10.29 - [이유식 레시피] - 이유식, 월령별 특징 이해하기

 

이유식, 월령별 특징 이해하기

안녕하세요. 지난 포스팅 시간에는 이유식 기본지식에 대해 알아보았지만, 이번시간에는 월령별 특징 이해하는 시간을 가져 보도록 하겠습니다. ㅁ * 이유식 초기 [만 4 ~ 6개월 · 하루 이유식 1

kjyzz89.com

 

반응형

댓글